에펨코리아의 홈페이지입니다.
https://www.fmkorea.com
한 달에 대략 3천 5백 만 명에서 4천 5백 만 명이 방문한다고 하는 종합 커뮤니티 사이트 에펨코리아의 홈페이지입니다.
처음에는 풋볼매니저(Football Manager)라는 게임의 정보를 서로 공유하는 소규모 커뮤니티로 시작했지만 곧 이 게임 뿐 아니라 다른 관심 영역으로도 커뮤니티들이 늘어나면서 지금의 위치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을 살펴보면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풋볼매니저는 세계 3대 악마의 게임 중 하나로 종종 불리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한 번 시작하면 끊기가 매우 힘들거든요.
유럽에서는 풋볼매니저에 중독된 남편이 이혼소송을 당하기도 할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이런저런 게임 요령이나 작전 등을 찾는 사람들이 많고 그러다 보니 에펨코리아도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자주 상주하는 식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게임 얘기만 하는 게 아니다 보니 주식이나 스포츠, 정치, 유머, 쇼핑 등 다양한 영역으로까지 대화가 번지게 되었고 그런 사람들을 위해 따로 공간을 내어주다 보니 점점 커뮤니티들이 늘어난 셈이지요.
커뮤니티의 특성 상, 한 번 온 사람들이라면 다른 사람들과의 정보나 정서 공유 등으로 다른 곳으로 떠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서로 반가워하며 댓글로나마 인사를 나누는 장면들도 자주 보입니다.
특히 아까 말씀 드렸듯 아무래도 게임에 기반해 시작된 커뮤니티인 만큼 사이트에 대한 유저들의 충성도도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